HOME > REFERENCE ROOM/자료실

REFERENCE ROOM/자료실

글 읽기
제목 온실돔하우스 , 일반 저온창고, 일반주택 적외선 카메라 비교 2016-02-28 13:34:51
조회 1,684

햇볕부위를 제외하고 열이 나오지 않음FLIR0151사본 -FLIR0235사본 -FLIR0237

저희 월드돔하우스가 해양수산부 발주 온실돔하우스(양어장) 테스트에서 기존 하우스와 전혀 차별화되어 열손실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외부 태양이 비치는 곳을 제외하고 외부로 내부의 열이 전혀 전달되지 않아 단열이 확실히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건축사례참조)

 특히 내부에서 창과 현관을 찍었을때 그 부분을 제외하고는 단열이 완벽하게 되었음을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버섯재배사나 양어장 양식장 온실을 비닐하우스에서 저희 온실돔하우스로 대체하였을때 3~4년이면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냉난방비용을 고려할 때 겨울은 당연히 기존 대비 10~20% 만으로 난방이 가능하고, 특히 여름에는 비닐하우스의 고온으로 상당한 비용을 지출하거나 포기하거나 하였지만 저희 돔하우스는 여름에는 당연히 시원합니다.

부수적으로 비바람 태풍 폭설등 자연재해에 안전하게 작물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심리적인 안정감은 더욱 크며, 시공방식에 따라 3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건축물이므로 샌드위치 판넬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우측 저온창고는 샌드위치 판넬로 저렴하게 짓습니다.

하지만 적외선 카메라로 검증 한 결과 샌드위치 판넬의 표면 철판이 열전도체가 되어 작은 열에도 전체적으로 열이 전달되어 내부에 많은 전기를 소모하게 됩니다.

특히 바닥과 벽이 만나는 부분과 벽체와 지붕이 만나는 부분은 단열이 취약하여 많은 에너지가 줄줄 세고 있습니다.

 동일한 방식의 버섯재배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냉방과 난방의 효과가 고르게 분포하지 않아 난방기와 가까운 곳은 열피해를 먼곳은 저온장애를 입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저희 월드돔하우스는 동일하게 균일하게 내부의 온도가 유지되므로 당연히 에너지 비용이 절감되고 공조기 시설도 샌드위치 판넬의 절반 비용으로 설치가 가능하므로 더 효용이 증대 되겠습니다.

적외선 카메라로 확인해도 햇볕받는 부위만 열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 전원주택 단열 내용

최근에 지은 목조주택과 조적 주택을 확인해 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외부 단열은 100mm에서 150mm 내외의 스티로폼단열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시면 이 또한 내부열차단 즉 단열에는 많은 문제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겨울철 집안에서 아무리 많은 난방을 해도 결국에는 그대로 하늘로 보내버리고 마는 모습을 보입니다.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추운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단열을 신경쓰시면 항상 포근한 주택에 살 수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 hms

글 읽기
이전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 진도 7.4의 강진에도 일본 아소팜랜드 돔하우스는 무사했습니다. 2016-10-01 08:58:41

top